방글라데시 의류 생산 정보를 보여주는 디지털 맵 MiB, 베타 서비스 시작

전세계적으로 의류 생산 서플라이 체인의 투명성과 윤리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방글라데시의 의류 생산 공장 현황을 안내하는 서비스가 공개되어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Mapped in Bangladesh(이하 MiB)라 명명된 이 서비스는 BRAC 대학교의 창업개발센터가 C&A Foundation로부터 펀드를 받아 개발했다. 현재 이 인터액티브 디지털 지도 서비스를 이용하면 방글라데시 다카 지역에 위치한 수출용 의류 완제품 생산 공장들의 위치와 현황을 찾아볼 수 있다.

바이어에게는 정확하고 투명한 소싱 정보를, 생산 공장에게는 시장 현황 파악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노동자에게는 안전과 노동 환경 개선을, 정부에게는 안전 검사와 입법, 정책 수립에 도움을 주겠다는 목표로 출범한 MiB는 궁극적으로 방글라데시 의류 생산의 효율성, 생산성, 책임, 투명성을 제고하여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방글라데시 노동 고용부, 방글라데시 의류 생산 수출자 협회(BGMEA), 방글라데시 니트웨어 생산 수출자 협회(BKMEA)와 협력 관계를 맺고 지원을 받고 있다.

MiB를 위한 초기 데이터는 2018년 1월부터 4월까지 25명의 담당자들이 공장 지역을 직접 일일이 방문해 수집했고, 초기 데이터와 기존의 민간, 기관, 정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공장 책임자 인터뷰 및 설문 조사 등을 통해 더 상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획득했다. 앞으로 지속적인 데이터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크라우드 소싱도 이용할 계획이다.

홈페이지 및 지도 서비스 이용은 아래 링크를 이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