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화제 인물 | 구자철 | ReThing 대표이사

쉽게 도입할 수 있는 최적의 생산관리 프로그램 될 터

봉제업체 관리자들은 실시간으로 현장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고 생산 목표 달성이 가능할지, 혹은 문제가 있다면 어디에서 잘못된 것인지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싶어 한다. 수시로 라인 관리자들이 생산 현황을 파악하고 보고서를 올리지만 취합에 시간도 걸리고 정확도도 믿을 수 없을 때가 많다. 그리고 무엇이 문제인지 잘 파악되지도 않는다. 이런 현장의 애로점을 개선하기 위해 ‘RP1’이라는 봉제현장 생산성 향상 솔루션을 개발한 업체가 있다. 리씽의 구자철 대표를 만나보고 이 솔루션에 대해 들어본다. <편집자주>

◑ 리씽은 어떤 회사인가요?
기업 생산라인의 격차를 최소화 하여 기업이 원하는 다양한 목적을 생산라인에서 즉각적인 반응/피드백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 리씽(ReThing)이라는 상호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리싸이클(recycle)이라는 개념이 있듯이 리씽도 단어 그대로 Re+Thing의 의미로 지은 것입니다. 쉽게 말해 기존 장치들에 IoT와 AI 기술을 접목하여,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재프로그램하여 최적으로 사용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 리씽에서 개발 보급 중인 알피원은 어떤 솔루션입니까?
리씽에서 개발한 생산성향상 솔루션인 알피원(RP1: ReThing Productivity Improvement Solution – 1)은 스마트 팩토리의 경우 공장의 위치, 작업자의 수, 공정 과정과 상관없이 실시간으로 공장의 컨디션을 확인하고 실시간 생산량을 조정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저렴한 가격에 기업의 다양한 요구에 빠르게 대응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 솔루션 적용시 어떤 효과를 거둘 수 있나요?
알피원은 우선 각 작업 공정의 문제점을 최단시간 내에 찾아내어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게 합니다. 각 작업자들로부터 취합된 정보를 통해 어떤 라인, 어떤 작업자가 문제인지를 신속하고 빠르게 알려줍니다. 또한 각 작업자가 수행하는 작업에 대해 공정 밸런스 측면에서 정확하게 배분되어 모든 작업자의 로스를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알피원 솔루션 활용이 지속될수록 각 공정별 시간 체크를 통한 작업 밸런스를 맞춰 추후의 유사한 제품에 대한 생산성 향상 데이터가 확보되어 점점 더 최적의 생산라인으로 진화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공정 밸런스를 단계별로 정확도를 높여 정확한 작업 공정 데이터를 만들어 냅니다. 빅데이터 기반으로 작업자가 현재 작업의 효율이 어떤지를 실시간 인지시켜 생산성 향상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하지요. 작업 모델, 공정명, 작업진행사항, 작업자, 라인별 개인별 작업공정의 지연상태를 파악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관리자가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관리자에게 알림을 해줍니다.

또한 공정별 시간을 분석하여 공정밸런스에 발생한 문제를 실시간 계산 반영하여 업무의 효율적인 재배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 공정의 밸런스를 파악하여 작업자의 생산 효율을 100%로 올리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생산성 향상 및 생산인원 감축 효과가 크고 작업상황과 생산의 문제점을 실시간 온라인을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공장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전 공정을 관리자도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원인 해결 및 전체적인 공장의 생산 체질개선에 효과가 클 것입니다.

◑ 알피원 솔루션 적용시 실제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도입 효과는?
적용 후 2주 이내 작업시간에 따른 공정 밸런스, 공정 배분 문제를 바로 찾아 낼 수 있습니다. 생산성 향상 효과는 설치 후 3개월 이내 생산성 10% 향상을 보장할 수 있을 정도로 생산성 향상효과가 적용 업체를 통하여 실제 입증되고 있습니다.

◑ 초기 도입 시 겪는 어려움은 없습니까?
작업자들은 기존 아날로그 방식을 그대로 따르면 되기 때문에 초기 도입 시 겪는 어려움은 별로 없습니다. 다만 시스템 관리자의 경우 기존 수기 방식에 익숙해져있는 현장 작업자들이 체계적으로 관리되는 것이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고,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부담감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3~4일 정도 교육을 통해 충분히 쉽게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쉽고 편리한 솔루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최종 목표는?
저희는 기업의 목표와 비전에 맞추어 기업의 이윤극대화를 지향하며 그에 맞는 제품과 플랫폼을 공급하여 기업과 리씽 모두 함께 성장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상철 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