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플·패턴 플랫폼 SP HOTSPOT 순항

서울시 중구(구청장: 서양호)가 운영하고 있는 의류제조업 샘플·패턴 일감연계 플랫폼 ‘SP HOTSPOT(http://www.sphotspot.com)’이 순항 중이다. SP HOTSPOT은 샘플(Sample), 패턴(Pattern) 및 핫스팟(hotspot)이 결합된 조어로, 간편하게 샘플 및 패턴을 의뢰할 있는 온라인 공간을 의미한다. SP HOTSPOT은 9월 7일 가동 후 2개월 만에 상담 실적 약 100건, 방문자 수 약 7,000명(11월 18일 기준)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해당 플랫폼은 주문이 들어오면 의상 디자인을 빠르게 패턴과 3D 가상샘플로 구현해 제공한다. 실물을 눈으로 보거나 손으로 만져보지 않아도 3D 아웃핏 형태로 확인해 볼 수 있다.

디자인 패턴을 수정하거나 사이즈 그레이딩 작업을 통해 샘플 수정이 쉬우므로 개인의 취향이나 특성을 반영한 소비자 맞춤형 제품을 쉽게 제공할 수 있다.

완성된 패턴은 자동재단장비와 호환이 가능하므로 곧바로 샘플·패턴업체와 연계해 실물 작업 투입이 가능하다. 일반인들도 상담을 통해 원하는 디자인을 가상으로 구현하고 샘플 제작으로 연계할 수 있다.

디자인 기획에서 제조 및 생산까지 일련의 모든 정보는 PLM(제품수명주기관리,  Product lifecycle management)시스템을 적용해 실시간 DB로 저장되며, 사용자는 언제든 제조 정보와 자료를 보관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바이어들이 온라인에서 일감을 수주하게 되면 플랫폼 운영자가 그에 따른 작업지시서를 작성하게 되고, 동시에 관내 패턴사와 업무 협업을 통해 완성 패턴을 3D로 작업한다. 이어 디자이너와 품질 확인을 거쳐 원부자재를 수급하고 자동으로 재단해 실제 샘플 봉제작업 후 납품이 이뤄진다.

SP HOTSPOT 관계자는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아직 홍보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도 7000여 명의 방문자, 100여 건의 상담 실적을 달성한 것은 고무적”이라며, “보다 많은 청년 디자이너 및 샘플 제작업체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