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Review | 불확실성 시대를 극복할 수 있는 솔루션들

2023년 패션 제조업체들이 직면할 5가지 도전 과제 그리고 PLM을 통한 해결 방법


의류제조나 패션산업의 글로벌 환경이 혼란한 가운데 이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들이 소개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의류패션업계가 주목할 만한 ‘센트릭 소프트웨어’의 솔루션을 소개한다. 동사는 패션, 리테일, 신발, 럭셔리, 아웃도어, 전자/가전 제품, 화장품과 식음료 등 소비재 분야 기업들의 제품 컨셉에서부터 디지털 혁신까지 지원해주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센트릭의 주력 상품인 제품 수명주기 관리(PLM) 플랫폼 Centric PLM®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재 업계가 엔터프라이즈 급 상품 기획, 제품 개발, 소싱, 품질, 제품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솔루션이 어떤 것이지 소개 자료를 통해 알아본다. <편집자주>

2023년 패션 제조업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내용과, 이를 해결하는 데 PLM 솔루션이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Suren Fernando, MAS Holdings 그룹의 CEO는 이렇게 말한다.

“직면한 문제 중 하나로, 예전 같지 않은 시장 상황과 관련이 있습니다. 재고 관련 문제 (보유하고 있는 다량의 재고량)와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냉담한 반응으로 인해 실적이 저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2023년 1분기나 2분기까지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Francesco Zancanaro, New Flame의 비즈니스 개발 관리자는 “Centric은 여러 브랜드, 리테일 업체 그리고 우리와 유사한 형태의 기업과 작업한 경험이 많습니다. 우리는 그런 기업에 솔루션을 공급했던 능력을 선택하고 싶었고, 다른 기업들이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라고 했다.

불안정한 시장 상황, 공급망의 위기 그리고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은 전세계적으로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문제이다. 이미 있었던 오래된 문제들 위로 또다시 새로운 질문들이 더해져 패션 제조업체들은 (의류 제조사)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라는 질문을 하게 된다.

패션 제조업체는 이러한 불확실한 시기에 이미 그 영향을 경험하고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해결책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 장에서는 2023년 패션 제조업체가 직면한 가장 시급한 문제 5가지와 PLM솔루션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니어쇼어링(Nearshoring)으로의 전환

니어쇼어링이란 기업 업무의 일부 프로세스를 인근 국가로 이전, 즉 아웃소싱 하는 결정을 의미한다. 수년 동안 패션 브랜드는 생산 비용을 낮추기 위해 방글라데시 혹은 베트남과 같은 개발도상국에 생산을 아웃소싱 하는 방법을 선택해 왔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공급망의 문제로 인해 납품 기간이 길어지며 기업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추어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니어쇼어링을 선택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패션 제조업체가 시간을 절약하고 샘플 작업 혹은 Pre-production 비용을 줄이는 방법으로 니어쇼어링을 대체할 만한 옵션은 무엇이 있을까?

PLM과 같은 디지털 솔루션을 사용할 경우 내부 및 외부 커뮤니케이션이 간소화되어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Centric의 Centric 3D Connect 기능에서는 가상으로 샘플을 만들고 이에 대한 정확한 설명 표기가 가능하며, 기존 그들이 사용하던 Alvanon, CLO 3D, Browzwear, Optitex 등과 같은 선도적인 3D 솔루션 업체와 통합 되어있다. 이를 통해 패션 제조업체들은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직접 배송해야 하는 업무가 줄어들고, 이는 고객의 샘플/생산 납기 기간 단축에 있어 도움이 된다.

Centric Software의 제품 부문 부사장 Ron Watson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Centric은 3D 기능을 지속적으로 혁신하여 새로운 디지털 의사 결정 라이프사이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제품, 원부자재, 원단의 드레이핑과 텍스처를 보다 정교하게 시각화하여 관련된 업무를 하는 더 많은 사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제 3D 디자인 도구의 사용이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으며 부서에서는 3D 디자이너와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의존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합니다.”

 

수요가 적은 시장 상황에 적응

원부자재 가격 상승은, 소비자 지출감소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로 인해 패션 브랜드는 소비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재고관리에 신경을 쓰게 되고, 제품 포트폴리오를 최소화하게 된다. 이를 통해 패션 제조업체는 무리하게 대량 주문을 하거나 스타일수를 급격하게 줄여, 패션 시장에서 완전히 사라질 수도 있다.

남아시아 최대 어패럴 기술 회사이자 Centric Soft ware® 의 고객사인 MAS Holdings의 그룹 CEO인 Suren Fernando는 Business of Fashion과 McKin sey & Company가 발행한 The State of Fashion 2023이라는 제목의 연례 보고서를 통해 무엇이 그를 밤잠 설치게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이와 같이 강조했다.

“직면한 문제 중 하나로, 예전 같지 않은 시장 상황과 관련이 있다. 재고 관련 문제(보유하고 있는 다량의 재고량)와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냉담한 반응으로 인해 실적이 저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2023년 1분기나 2분기까지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소규모 생산이 패션 제조업체에게 성공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소규모 생산을 위해 재봉 및 편직의 자동화, 3D와 디지털 프린트, DTF (direct-to-fabric) /DTG (direct-to-garment) 프린팅 그리고 주문 완료를 위한 생산 후 물류관리가 가능한 디지털 도구에 대한 투자도 수반된다.

Centric PLM은, 3D 샘플링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패션 제조업체는 고객이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에 맞춰 신속하게 방향 전환을 하고 신제품 출시를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원부자재 가격 상승

갑작스럽고 또 때로는 가파른 원부자재 가격의 상승은 높은 생산 비용으로 이어진다. 인플레이션은 세계적인 문제로, 제조사가 할 수 있는 것은 운영의 효율성이다. 이에 따라 패션 제조사들은 소싱 계약에 있어 더 면밀히 검토하고, 평가 및 재협상 하며 전반적인 운영 비용 절감에 신경 써야한다.

제조업체는 Centric PLM의 비용 계산 모듈을 통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비용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식별하는 것이 가능하고, 정확한 예측을 통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도록 도움을 준다.

 

치열한 경쟁

가격 책정만이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패션 브랜드들이 그들의 시장과 연결하기 위해 가치를 보여주고 진정성을 더 많이 반영할 수 있는 몇 가지 핵심 요소들이 고려된다.

직관적인 PLM, 즉 실시간으로 모든 제품과 관련된 데이터와 커뮤니케이션을 단일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업무 관리는 부서간 간소화된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원활한 협업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 결과 정확한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여 경쟁에서 더 빠르게 대응하고 속도를 낼 수 있다. 또한 Centric의 제조 PLM 품질 관리 모듈은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평판과 비용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디자인과 제조 서비스 기업 New Flame의 비즈니스 개발 관리자 Francesco Zancanaro는 신뢰할 수 있는 PLM 기업과의 파트너십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Centric은 여러 브랜드, 리테일 업체 그리고 우리와 유사한 형태의 기업과 작업한 경험이 많습니다. 우리는 그런 기업에 솔루션을 공급했던 능력을 선택하고 싶었고, 다른 기업들이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부담

윤리적이고 지속가능한 패션에 대한 요구가 오늘날보다 더 컸던 적은 없었다. 이를 인식한 패션 브랜드는 비즈니스 운영에 있어서 높은 책임과 투명성을 보여주는 윤리적인 협력업체와 관계 맺기를 바란다.

이는 패션 제조업체가 그들의 비즈니스와 소싱 관행을 보다 투명하게 개선하기 위해 필요하고 지속적인 과제를 야기한다.

Centric 제조 PLM은 원부자재에서 리테일 단계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제조와 관련된 규정 준수, 지속가능성 그리고 사회적 영향을 직접 추적하는 데 도움을 준다. Centric PLM이 지원하는 3D 디자인, 가상 프로토타입, 가상 피팅을 통해 패션 제조업체는 기존에 실제로 샘플을 제작했던 과정을 통해 발생되었던 폐기물, 운송 비용, 시간을 줄여 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다.

패션 제조의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은 아직 해결되지 않은 경제 및 지정학적 문제를 고려할 때 예측하는 것이 어렵다. 이 전례 없는 시대에 기업은 업계의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이며 민첩하게 대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