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연, 패턴기술 정보지 ‘2018 Pattern View’ 발간

한국패션산업연구원(원장: 주상호, 이하 패션연)은 지난해 도심형 기능성 의류 패턴정보지 ‘2017 Pattern View_Functional City Wear’를 발간한 데 이어, 올해도 트렌디한 여성의류 패턴기술 정보지 ‘2018 Pattern View_Contemporary Formal Wear & City Casual Wear’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패션연은 대구광역시 기업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패션/봉제업체 디자인경쟁력 강화와 패턴제작 기술지원 확대를 위해 2018 Pattern View를 발간했으며, 9월 중순부터 패션봉제업체에 유료로 보급할 예정이다.

2018 Pattern View는 패션업계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4개 Chapter로 구성됐다.

Chapter 1은 디자이너를 위한 2018 F/W, 2019 S/S 트렌드를 반영하여 원형을 포함한 디자인개발 아이템 및 도식화를 제안했다.

Chapter 2는 패턴사를 위한 패턴을 제안했다. 세부내용은 ‘7차 사이즈코리아 인체치수를 사용한 기본패턴 제작’과 ‘그레이딩 및 사이즈에 대한 설명’, ‘원가절감을 위한 최적의 패턴배치’로 구성됐다.

Chapter 3은 기획단계에 필요한 소재에 따른 다양한 느낌의 3D 가상 시제품을 제시했다.

Chapter 4는 실물제작을 위한 스티치(Stitch)와 솔기(Seam) 종류에 적합한 봉제기기와 봉제방법을 선정하여 제시했다.

패션연은 “Pattern View는 수록된 디자인과 패턴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 패턴을 제공하고, 3D 가상 시제품을 통해 샘플제작 단계의 준비작업 시간단축과 원단, 노동력, 운송비 등의 비용 효율화를 이룰 수 있어 패션업체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