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종 | 작업물 자동 운반 로봇 ‘Thouzer’

Thouzer는 기존의 이송 설비로는 대응하기 어려운 생산현장에 부응하기 위해 개발된 운반용 로봇으로, 2012년에 설립된 일본 로봇 메이커 Doog Inc.가 제조와 판매 그리고 제어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로봇 기능과 우수한 기동력을 갖춘 Thouzer는 봉제현장에도 적용 가능해 높은 생산효율은 물론 사업 경쟁력 강화에도 한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설비 및 현장 작업 공정을 크게 바꾸지 않고도 운용 가능하며 생산라인 사이 좁은 통로 이동은 물론, 경사로 및 요철로 위로도 거뜬히 제품을 옮겨주어 보조인원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장비다.

특히 작업자나 대차 자동 추종 기능과 무인 자동 라인 주행 기능은 Thouzer의 핵심 기능이다. 작업자나 대차 자동 추종 기능은 작업물을 실은 상태에서 사람이나 대차, 다른 Thouzer 등을 자동으로 따라갈 수 있게 해주는데, 폭 80cm의 좁은 길도 주행할 수 있으며 폭 100cm의 직각로도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통과한다.

무인 자동 라인 주행 기능은 별도의 운전이나 설정 없이 라인을 따라 자동 주행을 가능케 하며 장애물 감지시 정지 경고음을 울릴 수도 있다.

작년 9월, 일본 히타치 물류가 이 운반 로봇의 물류 창고 운영 검토를 위해 협력 계약을 맺는 등 생산현장과 물류현장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