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섬유패션 기업홍보 및 판로개척을 위한 글로벌 비즈니스 장을 제공하고, 부산 지역의 대표산업을 널리 알리고자 개최하는 2024 부산국제신발.섬유패션전시회(Passion & Fashion Busan 2024′ 2024 PFB 패패부산)’ 전시회가 10월 31(목)일부터 11월 2.(토)일까지 3일간 벡스코 제1전시장 2홀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8,836평방미터 규모에 350개사 380부스가 참여할 예정이며 부산광역시 / 부산테크노파크 신발패션진흥단(총괄)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 부산패션섬유산업사업협동조합 등의 단체가 주최, 주관한다.
이번 전시회를 맞아 부산테크노파크는 31일 부산 벡스코에서 ‘2024 PFB’ 부대 행사로 신발섬유패션 산업의 트렌드 정보를 제공하는 ‘인더스트리 트렌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인더스트리 트렌드 세미나는 2024 패패부산 메인 무대에서 개최되며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해 국내 패션 기업이 갖춰야 될 경쟁력과 글로벌 마켓에서 성장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세미나는 ▲브랜딩 비즈니스모델(BM) 혁신 ▲CBT 등 세 가지 테마로 구성됐다.
첫 번째 기조연설은 아디다스 글로벌에서 브랜드 디렉터로 근무했던 강형근 HK&Company 대표를 초청해 ‘생존을 넘어 신성장을 이끄는 혁신 기업의 돌파 전략’을 소개했다.
브랜딩 부문에서는 ‘HOKA’ 한국 파트너 조이웍스 마케팅 본부장을 맡고 있는 김만희 이사가 ‘HOKA 브랜딩 성공 사례’를 강연했다.
이어 슈올즈 창업자 이청근 대표가 신발 과학으로 게임 체인저 도전, 해외 42개국서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트렉스타’가 소개하는 한국 아웃도어 스포츠 브랜드의 저력 등 브랜딩에 대한 국내외 다양한 성공전략과 사례를 소개했다.
BM 혁신 부문은 이민봉 크리스틴컴퍼니 대표가 ‘신발 산업을 진화시키는 제조 혁신 플랫폼=SINPLE’을 소개했다.
해외 역직구(CBT,Cross Border Trade) 부문에선 박하민 NUGU 최고 운영 책임(COO)를 초청해 ‘일본 소비자 사로잡는 K패션의 매력과 지속 가능성’을 주제로 강연하였다.
이 밖에도 이번 전시회에서는 다양한 이벤트 행사도 진행했다. 방송인 이상민과 함께하는‘인생신발 스토리전’에서는 부산시 신발산업 홍보대사로 활동하는 방송인 ‘이상민’이 참여, ‘이상민과 함께하는 인생신발 스토리전’ 코너 신설을 통한 전시회에 일반인 참여를 유도, 신발관련 에피소드 스토리텔링을 진행했다.
이 이벤트는 대국민(업계종사자) 신발에 대한 인문학적 해석과 입체적인 공감을 통해 산업에 대한 관심도 증대 및 지지도 강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 다른 행사로는 F&C(Fashion&Coffee) 융합 프로젝트 위크전도 흥미를 끌었다. 이 행사는 부산대표 카페 10개사가 모모스커피, 블랙업커피 등을 협찬했다.
AI 메타패션전 론칭전은 디지털 가상의류 제작 체험, AR 디지털 가상의류 착장 체험, Virtual Showroom 체험, AI Genz Lab 체험 등을 할 수 있었다.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플랫폼 B Fashion에서는 나만의 옷을 디자인하여 만들기 체험도 할 수 있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 전시 참관을 정보 획득은 물론 재미있는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