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제IT칼럼]패션산업의 많은 규제와 요구사항, 디지털 기술로 극복해야

Julie Tubby Coats Digital 고객 운영 담당 수석 이사

필자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고객을 대면하는 역할에 20년 이상의 경험을 갖고 있다.

2005년에 Fast React Systems(현재 Coats Digital)에 입사했으며 현재 리더십 팀의 일원으로 Coats Digital의 고객 운영을 이끌고 있다.

전 세계 기업에 생산 계획 및 소싱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부터 특히 Coats Digital의 VisionPLM과 같은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맡는 것까지 지난 18년 동안 패션 기술 분야에서 지식과 전문 지식을 구축했다. 사람, 프로세스, 기술 및 최고의 고객 경험 제공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다.

 

 

패션 규제의 새로운 시대를 탐색하려면 디지털화를 강화하고 브랜드/공급업체와 협업을 강화해야

패션 산업과 관련된 가시성, 투명성 및 데이터 관리에 대한 새로운 규정은 사람, 지구, 성과 이익을 내기 위해 모범 사례 프로세스를 표준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지난 3년 동안 패션 산업이 배운 것이 하나 있다면, 변함없는 유일한 것은 결국 ‘변화’라는 것이다. 코로나19 대유행, 막대한 비용 상승, 지정학적 불확실성 증가, 생활비 압박 등을 성공적으로 극복한 패션 브랜드와 제조업체들에게 지속 가능한 수많은 패션 규제는 점차 기대치가 더 높아질 것이다.

세계 최대의 오염원 중 하나라는 패션 산업의 악명 높은 평판을 감안할 때, 많은 비난을 받은 패션 산업은 이제 업계를 정화하기 위해 의심할 여지없이 전체 산업을 다시 한 번 뒤흔들 수많은 새로운 글로벌 규정, 요구 사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변화의 바람

안전을 위해 스스로를 그린워시하려는 몇몇 기업들의 비참한 시도에 따라 패션 산업이 일종의 심층 정화를 거쳐야 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올해 EU나 글로벌 시장에서 패션에 대한 새로운 법안이 확실히 나올 예정이며, 특히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공정한 작업 관행과 관련하여 자발적인 이니셔티브와 자체 보고의 오랜 역사를 종식시킬 것이다.

실제로 몇 가지 나쁜 결과로 인해 산업이 오염되었지만, 현대화를 꺼리면서 다음 세기로 밀어붙여야 할 필요성이 실제로 발생했다는 사실은 여전히 남아 있다. 다른 제조업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패션은 오랫동안 역동성과 급속한 변화의 동의어였지만 업계의 공급망은 여러 측면에서 정체된 상태를 유지해 왔다.

이것이 바로 패션 산업의 배출 감소, 의류 근로자 권리, 공급망 책임 및 제품 순환성과 관련된 가시성, 투명성 및 데이터 관리에 대한 새로운 규제 요구가 비록 처음에는 고통스럽기는 하지만 궁극적으로 업계를 부트스트랩으로 끌어올리고 이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유다. 사람, 지구, 성과 이익을 위해 업계 전반에 걸쳐 모범 사례 프로세스를 표준화할 수 있다.

패션 산업의 공급망을 근본적으로 재편할 준비가 되어 있는 이러한 새로운 규정은 의심할 여지 없이 증가된 디지털 변혁과 이전과는 전혀 다른 브랜드와 제조업체 간의 훨씬 더 큰 협력을 필요로 할 것이다. 업계는 모든 새로운 글로벌 규정 준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최고의 기술과 프로세스를 조정하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 앞으로 다가올 일이 바로 앞에 놓여있다.

전 세계적으로 60개 이상의 새로운 입법 계획이 있지만 The Remedy Project에서 발행한 최근 가이드에 따르면 특히 글로벌 패션 가치 사슬 전체에 가장 의미 있는 반향을 일으킬 10가지 입법 계획을 살펴보자.

2023년에 통과되어 EU의 지속 가능한 섬유 전략에 포함되었으며 순환 경제 행동 계획(CEAP) 및 유럽 그린 딜(European Green Deal), 새로운 EU 기업 지속 가능성 보고 지침(CSRD)에 기반을 두고 있으므로 다양한 분야의 자격을 갖춘 대규모 조직 및 중소기업이 필요하다. 패션을 포함한 외부 감사를 통해 검증할 수 있는 정의된 표준에 따라 ESG(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지표를 보고한다. 실제로 EU는 단일 시장에서 계속 판매를 원하는 플레이어가 그에 따라 운영을 설정하고 강력한 데이터로 뒷받침되는 모범 사례를 채택해야 하기 때문에 이 지침이 글로벌 의류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변화를 위한 거대한 촉진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들의 공장이 어디에 있든 증거를 찾을 수 있다.

EU 기업 및 지속가능성 실사 지침은 전 세계 기업(명시된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에 인권 및 환경 실사를 수행할 의무를 추가로 부여하고 강력한 불만 처리 절차를 제공한다.

프랑스의 포괄적인 패션법보다 더욱 엄격한 뉴욕 패션법은 전 세계 매출이 미화 1억 달러 이상인 패션 소매업체에 공급망에 대한 상세한 지도를 작성하여 식별, 예방, 완화 및 설명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다음 조치도 취해야 한다.

게다가 EU 강제 노동 규정, 미국 위구르 강제 노동 방지법(UFLPA), 새로운 EU 디지털 제품 여권(DPP)을 포함하는 지속 가능한 제품 규정을 위한 EU 에코디자인 EU 포장 및 포장 폐기물 지침, EU 미세플라스틱 규제, 영국 플라스틱 포장세, EU 제품 환경 발자국 가이드, EU 섬유 규정, 그리고 EU 분류법은 패션 이해관계자들을 폭주하는 저탄소 전기 열차처럼 쏟아지는 수많은 새로운 규칙에 압도당할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규정 준수를 유지하기 위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DPP와 같은 지침의 표준화는 규정 준수 관리의 핵심이다. 이는 패션 산업 내 표준화가 근본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구현하기 가장 어려운 요소 중 하나가 될 것이다.

패션 공급망은 종종 전 세계 수많은 공급업체와 중개인이 포함되어 방대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공급망 관리의 복잡성을 고려할 때, 이 복잡한 네트워크에서 가장 엄격한 규정을 준수하는 것은 올바른 도구와 시스템 없이는 물류상의 악몽이 될 수 있다.

 

디지털 솔루션을 찾기 위한 보다 협력적인 접근 방식

거의 모든 새로운 규정은 잠재적으로 벤더 파트너의 행동에 대해서도 더 큰 추적성, 투명성 및 증가된 책임성을 요구할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브랜드는 확실히 다양한 신기술의 힘을 활용하여 공급망을 사전에 효과적으로 계획해야 한다. 파트너가 새롭고 엄격한 지속 가능성 및 노동권 규칙을 충족하도록 보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새로 금지된 글리터가 사양에 포함되지 않도록 하는 등 의류 디자인의 시작부터 지속 가능성을 가져오는 것부터 보다 지속 가능한 제조 방법을 개발하는 것, 공급업체와의 투명성 및 규정 준수 프로세스를 보장하는 것까지 브랜드는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다가오는 EU 및 미국 규정을 신속하게 준수할 수 있도록 공급업체와 협력한다.

파트너가 새로운 규정 준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필요한 디지털 도구를 확보하기 위해 브랜드는 인프라 비용에 대한 공동 부분 투자를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필요한 강력한 데이터로 뒷받침되는 사실을 스스로 입증할 수 있다.

그러나 특정 글로벌 패션 제조업체가 공동 자금 지원 계획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만큼 주요 브랜드 파트너와 충분한 관계를 갖고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의류 공급망의 모든 참여자가 원하는 경우 새로운 기술을 채택해야 한다는 사실은 여전히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규제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패션 공급망을 구축하려면 디지털 솔루션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다 협력적인 접근 방식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인 것으로 여겨진다. 지속 가능한 프로세스에 대한 모범 사례, 기술 솔루션 및 통찰력을 공유하면 궁극적으로 보다 책임감 있는 모델로 업계의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또한 대기업의 자원이 부족한 소규모 기업이 공평한 경쟁의 장에서 따라잡고 경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협력은 정부, NGO, 소비자까지 확대되어야 한다. 정부는 지속 가능한 관행과 혁신을 장려하기 위해 세금 감면이나 보조금을 제공할 수 있다. NGO는 구매력을 통해 변화를 옹호하고 광범위한 지역과 소비자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윤리 및 환경 표준을 준수하는 브랜드에 보상할 수 있다.

함께 협력함으로써 패션계는 보다 책임감 있고 지속 가능하며 책임 있는 산업으로 변모하여 미래 세대에게 긍정적인 유산을 남기고 다른 부문이 따라야 할 모범을 세울 수도 있다. 변화의 바람이 거세질 수 있지만, 혁신, 중요한 디지털 변혁, 표준화, 글로벌 협력을 통해 패션 산업은 어떤 폭풍우에도 잘 대처할 수 있는 더 나은 위치에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