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장비리뷰 | ‘SWF’ 자동 실장력, 노루발 자동 조절 자수기 선봬

모베이스썬스타(주)(대표: 장동화)의 자수기 전문 브랜드인 SWF에서 오랜 개발 기간이 소요된 끝에 특별한 기능이 많이 탑재된 신형 자수기를 선보였다. 이에 시연 현장을 찾아가 장비의 특징과 향후 동사의 계획을 들어보았다. <편집자주>
특히 이번에 신형 자수기에서 눈에 띄는 점은 자수기에는 처음으로 15인치 터치패널을 적용해 미세 조정이나 작업 설정이 편리해졌고, 캡프레임을 경량화함으로써 모자 작업 자수 작업 시 최고속도 1,000 rpm이라는 속도 향상을 가져왔다. 이 밖에 슬림 배드 구조를 채택, 작고 다양한 작업물 대응이 용이하고 보다 진보된 AC 서보 모터 제어 기술을 통해 주축의 최적화된 가,감속을  구현하는 등 제어 기술을 향상시킨 제품이다. 

자수기 재봉기 전문업체인 모베이스썬스타(주)의 SWF에서 다수의 특수 기능이 접목된 새로운 자수기 모델인 KX-T1501(싱글헤드 튜블러 자수기) 개발을 완료하고  본격 출시를 준비 중이다. 이번에 선보인 SWF/KX-T1501 자수기의 핵심은 S.T.S(Smart Tension System) 자동 실장력 조정 시스템과 S.A.P(Smart Action Presserfoot) 모터 제어 노루발 올림 장치라 할 수 있다. 당초 이 자수기는 초보자도 쉽게 사용하면서 고품질의 자수 생산이 가능케 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자수 품질을 좌우하는 것 중에 하나가 실텐션을 조절하는 것인데 이는 오랜 노하우와 감각에 대부분 의존하기 때문에 작업자에 따라서 품질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또한 자수기에는 여러 색상의 실이 사용되다보니 실마다 일일이 장력 조절을 해야하고 새로운 작업이 시작되면 반복 조정하는 상황이 계속 되기 마련이다. 실 장력 조절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면 생산성도 높아지고 작업자들의 피로도도 그만큼 낮아질 수 있다.  실 장력 조절은 자력을 미세하게 조절하여 적정 텐션이 유지되도록 설계되었다.

스티치 종류, 길이, 기계 속도를 분석하여 자동으로 실장력을 조절하는 Auto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텐션은 자동으로 조절되지만 미세 설정이나 수동 설정은 작업의 성격에 맞게 별도로 조절할 수 있다. 이는 OP 패널 상에 실장력 미세 조정 기능을 추가 탑재하여 손쉬운 장력 조정이 가능하다. 여기에 EBD File(SWF 자수 전용 파일) 탑재를 통해 최적화된 자수데이터의 저장이나 전송, 혹은 공유도 가능해졌다. 자수 작업 시 기존과 동일한 작업이나 동일 원단, 실을 사용할 시 최적화된 데이터를 뽑아 사용할 수 있고 이 데이터를 다른 작업이나 다른 공장으로 전송, 공유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노루발 상하 오르내림을 모터 제어 방식(SAP : Smart Action Presser foot)으로 바꾼 것도 이번 신형 자수기가 가지고 있는 새로운 기능이다. 동사가 개발한 모터 제어 방식은 기계적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한 것으로 전자식으로 노루발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는 데 있다.

노루발 상하 오르내림을 모터 제어 방식(SAP : Smart Action Presser foot)으로 바꾼 것도 이번 신형 자수기가 가지고 있는 새로운 기능이다. 기존 자수기에는 상하 왕복운동이 캠에 의한 기구 연동방식으로 이루어져 왔다. 기계적인 방식으로 노루발이 움직였다. 동사가 개발한 모터 제어 방식은 기계적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한 것으로 전자식으로 노루발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는 데 있다. 자수의 품질을 높이는데 노루발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노루발은 바늘이 자수물을 뚫고 들어가 다시 나올 때까지 최대한 누르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바늘이 통과해 나오기 전에 노루발이 들려지면 자수가 촘촘하게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모터 제어 노루발 오르내림 장치는 바로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노루발 자동 높이 조절에 의해 자수물의 두께에 따른 최적의 자수 품질을 구현한다. 노루발이 바늘의 움직임에 따라 선행/후행 기능을 수행해 작업물 고정을 최적화하기 때문에 자수 시 원단의 들림 방지를 구현한다.

이 장치도 미세 조정을 위한 수동 조절 메뉴를 탑재하고 있다. 스텝모터가 엔코더를 통해 인식된 위치를 정확히 만들어주기 때문에 수준 높은 자수품질을 완성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이 장치는 자수 시 소음을 줄여주는 역할도 하며 캠 구동에 따른 동력 소모를 없앰으로써 기계 부하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다 주었다. 기존 자수기에 비해 조용하고 안정적인 가동이 가능해졌다. 두가지 핵심 아이디어 접목 외에도 이번 신형 자수기는 여러 가지 장점이 많다. 그 중 하나가 경량 CAP Frame을 접목한 것이다.

텐션은 자동으로 조절되지만 미세 설정이나 수동 설정은 작업의 성격에 맞게 별도로 조절할 수 있다. 이는 OP 패널 상에 실장력 미세 조정 기능을 추가 탑재하여 손쉬운 장력 조정이 가능하다

캡프레임을 경량화함으로써 모자 작업 자수 작업 시 최고속도 1,000 rpm이라는 속도 향상의 가져왔다. 모자에 많이 사용되는 자수인 3D 작업에 최적화되었으며 품질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다. 이 모자 프레임은 단독 장착 구조를 통해 KX 시리즈에서는 단두나 소두에서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편리한 착탈 구조를 통해 수테 작업 전환이 용이하며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이 밖에 슬림 배드 구조를 채택하여 작고 다양한 작업물 대응이 용이하고 보다 진보된 AC 서보 모터 제어 기술을 통해 주축의 최적화된 가,감속을  구현하는 등 제어 기술을 향상시킨 제품이다.

특히 이번에 신형 자수기에서 눈에 띄는 점은 자수기에는 처음으로 15인치 터치패널을 적용해 미세 조정이나 작업 설정이 편리해졌다.  앞으로 SWF는 지속적인 개발과 시장 트렌드에 부합하는 KX 시리즈의 소두/다두 등 연계 제품라인을 지속 출시할 예정이다. 인건비에 의존하는 개발 도상국 시장보다는 기술력과 품질을 제품 선택의 기준으로 삼는 미주, 유럽, 호주 등 선진국 시장을 타깃으로 지속적인 시장 점유율 확대를 꾀하고 있다.

더 나아가서는 고객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KX 시리즈의 기술을 적용한 가정용 자수기 분야에서도 환영받을 수 있는 기종도 지속 개발 및 출시 예정이다. 환경적으로나 국가적 지원이 상대적으로 적은 어려운 봉제 및 자수 환경이지만, 적극적인 독자적 기술 개발 및 신제품 개발에 선택과 집중을 할 계획이다. 향후 KX 시리즈는 현재 코로나로 국가별 로컬 전시회 및 국제 전시회가 어려운 관계로, 우선 주요 시장인 미국, 영국, 국내 딜러 및 소비자를 대상으로 현장 모니터링을 하고 이를  Feedback해 최종 개선 후, 11월부터 국가별로 진행되는 전시회에 출품할 예정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