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제IT칼럼-데이비드 러쉬 Coats Digital 솔루션 컨설팅 이사] 디지털화–의류 제조업체를 위한 실제 단계

데이비드 러쉬

Coats Digital 솔루션 컨설팅 이사

David는 Coats Group plc의 소프트웨어 부문인 Coats Digital의 글로벌 솔루션 컨설팅 이사.

GSD, Fast React Systems 및 Threadsol을 인수하는 동안 여러 팀에서 새로운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고객의 문제를 이해하고 현대 기술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

기술과 온라인 소매업을 통해 소비자 행동의 변화가 전체 패션 공급망에 걸쳐 엄청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지금까지 브랜드와 제조업체는 속도, 비용, 주문 복잡성, 혁신 및 투명성과 관련된 지속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수준의 긴급성에 대응해 왔다. 새로운 전략에는 저비용 제조 지역(현재는 옵션이 훨씬 적음)에 대한 지속적인 추구, 수직적 통합 또는 JV 활동, VMI 프로그램, 소싱 근접성 및 현지화 등이 포함된다. 선도적인 기업들은 또한 LEAN을 포함한 단호하고 지속적인 이니셔티브를 통해 인상적인 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전략에 계속 통합하고 있다.

 

의류 제조업체의 가장 큰 IT 과제

대부분의 의류 공급업체는 현재 Excel, 이메일 등과 같은 수작업 문서로 채워져 있는 프로세스에서 분리된 시스템과 너무 많은 ‘간극’이라는 심각한 내부 문제에 직면해 있다. 진정한 속도와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이러한 매뉴얼을 제거하는 것이다.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연결이 끊어집니다’.

 

RMG 제조의 포장 공정 계획

모든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원박스’ IT 솔루션이 있다면 작업이 크게 단순화될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마찬가지로 휴대폰에 모든 것을 포괄하는 앱이 하나도 없고, 대부분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하나의 소프트웨어 솔루션도 없다는 것이다.

시스템이 없거나 매우 간단한 주문 처리/금융 패키지만 있는 비즈니스의 경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선택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이미 고급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에도 다음에 무엇을 할지 결정하는 데에는 약간의 고민이 필요하다.

시스템이 없는 비즈니스의 경우 ERP가 가장 먼저 고려될 것이다. ERP는 사용 가능한 모듈의 긴 목록과 함께 필요한 것을 너무 많이 제공하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ERP는 재무, 판매 주문, 생산 등 많은 것을 포괄한다. 주문, 구매 주문, 재고, 인적 자원에 대해 물어봐야 할 주요 질문은 다음과 같다.

• 어떤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실제로 당신의 골칫거리와 문제를 가장 많이 유발합니까?

• 귀하 또는 고객의 KPI 달성을 방해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무엇입니까?

 

다음에 투자할 영역을 결정할 때 이미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에도 동일한 논리가 적용된다. 선택 프로세스는 필요한 최종 결과를 결정하는 것부터 시작한 다음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시스템을 고려하여 필요한 목표/최종 결과가 현재 달성되지 않거나 지속적으로 달성되지 않는 이유에 대한 ‘근본 원인’을 분석해야 한다. 즉, 기존 프로세스에서 해결해야 할 격차/가장 취약한 부분은 어디에 있는가?

샘플 제출 및 승인, 기술 팩 등 사전 제작 프로세스 관리

• 원가 계산

• 봉제, 재단, 자수, 프린팅 등의 용량 계획

• 자재 가용성에 맞춰 생산 일정 조정

• 시간별/일별 생산기록 및 WIP 추적

디지털화, 자동화 및 속도에 대한 실질적인 장벽을 제공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수동 요소이다.

 

어떤 시스템이 있나요?

시스템을 선택할 시에는 기술적 요구 사항과 함께 각 솔루션의 주요 기능을 확인해야 한다. 몇 분 동안 연구하면 필요한 주요 솔루션 간에 매우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원박스 솔루션은 없다는 점을 인정하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BOM 생성, 구매 주문, 물류, 재고 관리/창고 등 자재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이는 ERP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재 공급과 생산 요구 사항을 일치시키는 데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디지털화’는 목표가 아니라 더 빠르고 효율적이고 유연한 프로세스를 얻기 위한 접근 방식과 도구일 뿐이며 시작은 있지만 끝은 없는 여정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각 기업은 엔드투엔드 프로세스를 살펴봐야 하며 구매자는 자신의 사례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과 즉각적인 개선 가능성이 가장 큰 부분을 식별해야 한다.

 

다음의 3가지 일반적인 실수에 주의해야 한다.

• 기존 프로세스를 복사하여 시스템에 넣는 것은 디지털화를 달성하지만 귀하의 비즈니스가 크게 발전할 가능성은 낮다. 시스템 구현은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견고한 투자 수익을 보장하기 위해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것을 제공하고 다양하고 더 나은 프로세스를 제공해야 한다.

• 걸을 수 있기 전에 뛰지 마라. 완전한 디지털화와 자동화라는 꿈을 향한 극적인 지름길은 거의 없다. 이는 단계별 프로세스이다. 예를 들어 프로세스 자동화에는 규칙, 현실적인 데이터, 예상 결과 및 최종 결과를 가장 잘 측정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프로세스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 더 이상의 변화는 불가피하다. 그리고 변화의 속도가 가속화됨에 따라 귀하가 선택한 솔루션이 미래의 시장 요구에 적응하고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불과 몇 년 전에 설립된 ERP 시스템이 유연성의 새로운 표준을 다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을 정기적으로 본다. 고객 주문 패턴과 PO의 마지막 순간 변경, 배송 일정 및 새로운 표준인 크기/색상 분류가 있다.

이는 또한 패션 산업과 기술 모두에서 전문가인 올바른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여정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3가지 주요 이유이다.